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슈퍼리치] 中 징둥 회장과 결혼한 ‘밀크티녀’ 장저티엔…기업 알리기 전방위에
[SUPERICH=민상식ㆍ이세진 기자] 한 손에 밀크티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던 ‘중국 얼짱 밀크티녀’를 기억하시나요? 지난 2009년 이 한 장의 사진으로 중국은 물론 한국, 일본에서까지 유명세를 탔죠. 그의 이름은 바로 장저티엔(章泽天ㆍ24). 2015년에는 19살 연상인 중국 징둥닷컴(JD.com) 창업주 류창둥(劉强東ㆍ43)과의 결혼으로 엄청난 관심을 끌어모으기도 했습니다. 징동닷컴은 마윈의 알리바바 계열 쇼핑몰(타오바오, 티몰)과 쌍벽을 이루는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류창둥 징동닷컴 회장과 장저티엔 [출처=헤럴드경제DB]

그가 이번에는 ‘중국 최연소 여성 억만장자’라는 타이틀을 얻어 또 한 번 세간을 들썩거리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경제매체 신차이푸(新財富)가 발표한 2017년판 ‘중국 부자랭킹 500’에서 남편 류창둥과 함께 29위에 이름을 올린 것이죠. 신차이푸의 집계로 이들 부부의 합계 자산은 388억2000위안(6조5000억원) 규모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매체 포브스(Forbes)는 류창둥 1인의 자산을 116억달러(13조원)으로 추정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중국에서 12번째로 많은 자산을 보유한 거부인 것입니다.

장저티엔은 고등학교 시절 이미 유명인이 됐고, 지금까지 사람들의 관심이 그를 따라다녔습니다. 체조선수이던 그는 특기생으로 2011년 중국 최고 명문대인 칭화대에 입학했고, 곧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버나드칼리지로 교환학생을 떠났습니다. 류창둥을 만난 것도 이때입니다. 3년간의 연애 끝에 2014년 열애 사실이 알려졌고 1년 후인 2015년 결혼에 골인했습니다. 

장저티엔을 유명세에 올렸던 사진 [출처=웨이보]

그의 아름다운 외모는 중국의 대표적인 거장 감독 장이머우 감독이 영화 출연 러브콜을 보낼 만큼 유명하죠. 하지만 그는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대신 류창둥과 결혼한 후엔 본격적으로 미모와 비즈니스 감각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감각이 어디서 온 것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어 말씀드리면, 장저티엔은 2014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품매니저 인턴으로 커리어를 쌓기도 했답니다.

최근 장저티엔은 징둥닷컴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징둥 럭셔리 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그는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오뜨 꾸뛰르를 순회했습니다. 디오르, 샤넬 등 글로벌 브랜드는 물론 중국 디자이너 구오페이(Guo Pei) 등 패션쇼에서 맨 앞자리에 앉은 모습이 미디어를 통해 알려졌는데요. 장저티엔 스스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패션 위크에서의 모습을 대중과 나누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 빌 게이츠와 만난 장저티엔 [출처=장저티엔 인스타그램 @zetianzzz]

이뿐만이 아닙니다. 징둥닷컴의 공공복지 프로젝트에도 직접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징동이 새로 출범한 공공재 자금조달 플랫폼 론칭 행사에서 장저티엔은 세계 최고 거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와 만나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자선사업가인 그를 만나 기업의 사회환원에 대한 시각을 공유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그는 직접 투자까지 손을 뻗었습니다. 지난해 장저티엔은 류창둥의 가족펀드를 통해 우버 차이나에 투자했습니다. 이를 발표한 것은 류창둥 회장입니다. 그는 “최근 가족펀드를 통해 이뤄지는 투자는 대부분 아내의 손에서 나왔다”며 장저티엔의 투자 감각을 칭찬하기도 했죠.

올해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한 장저티엔 [출처=scmp]

이외에도 장저티엔은 칸 국제영화제 레드카펫 이벤트에 참석하고, 미국 의류신발류협회(American Apparel & Footwear Association) 행사에서 징둥닷컴 발표를 맡기도 했습니다.

“구글 때려쳐요”라는 아내 마둥민의 한 마디에 중국 초대형 검색엔진 바이두(百度)를 창업했다는 리옌훙(李彦宏ㆍ49)처럼, 장저티엔과 류창둥의 ‘동업자’ 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 점점 궁금해집니다.

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